진화심리학

'진화한 심리 기제'의 특성

doandraw 2024. 7. 22. 12:52

모든 종은 본성이 있다.

예를 들어, 수사슴은 뿔로 본인의 몸을 지키고, 거북이는 껍데기로 자신의 신체를 보호한다.

진화의 역사를 거치며 나름의 선택 압력을 받았고, 특별한 종류의 적응 문제들을 마주했다.

거북이 / 출처: 위키백과

 

인간 또한 본성이 있다.

사람이 본성을 가지고 있다는 인과과정을 자연 선택에 의한 진화가 유일하다.

그러므로 모든 심리학 이론은 모두 진화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진화한 기원을 들여다보면 우리의 본성에 대해 어떠한 직관을 가질 수 있게 될까?

 

그 중에서도 진화심리학은,

진화한 기제들의 집합으로 본 사람의 마음,

그러한 기제를 작동시키는 맥락,

그러한 기제들이 만들어내는 행동의 분석

에 집중한다.

 

그렇다면, 진화한 심리 기제란 무엇인가?

생물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과정들이다.

여기에는 몇 가지 성질이 있다.

진화한 심리 기제의 특성

1. 진화한 심리 기제는 진화의 역사를 통해 그것이 특정 생존 문제나 생식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했기 때문에 그런 형태로 존재한다.
2. 진화한 심리 기제는 아주 좁은 범위의 정보만 받아들이도록 설계되었다.
3. 진화한 심리 기제의 입력은 생물에게 그 생물이 맞닥뜨린 특정 적응 문제를 알려준다.
4. 진화한 심리 기제의 입력은 결정 규칙을 통해 출력으로 변한다.
5. 진화한 심리 기제의 출력은 생리적 활동이나 다른 심리 기제로 보내는 정보나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 될 수 있다.
6. 진화한 심리 기제의 출력은 특정 적응 문제의 해결을 지향한다.

 

이제 각각의 특성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본다.

 

1. 특정 생존 문제나 생식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

진화한 심리 기제는 진화의 역사를 통해 그것이 특정 생존 문제나 생식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했기 때문에 그런 형태로 존재한다.

 

자물쇠와 열쇠의 구조와 같다.

자물쇠가 생존, 생식의 적응 문제이고,

심리 기제가 열쇠인 것이다.

열쇠 모양이 자물쇠의 내부 구조와 딱 맞아들어가야 작동을 하는 것처럼,

심리 기제(열쇠)는 생존 및 생식의 적응 문제(자물쇠)를 해결할 수 있는 꼭 들어맞는 특징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진화 과정에서 선택의 체를 통과하지 못한다.

자물쇠와 열쇠 / 출처: utoimage

 

2. 아주 좁은 범위의 정보만 받아들이도록 설계

진화한 심리 기제는 아주 좁은 범위의 정보만 받아들이도록 설계되었다.

예를 들면, 우리 눈의 기능이 그렇다.

가시광선 파장 / 출처: 남광초등학교 인터넷신문

 

 

우리 눈은 광범위한 스펙트럼 중에서도 아주 좁은 범위인 가시광선 내에 있는 것에만 민감하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물체에서 반사된 대조적인 빛을 포착하는 '윤곽'과 함께, '움직임', '색깔' 등 만을 처리한다.

 

또 하나의 예로, 뱀을 부서워하도록 학습하는 성향의 심리 기제는,

기다란 물체가 스스로 꿈틀거리며 나아가는 움직임의 정보를 받아들이도록 설계되어 있다.

우리는 무한히 다양한 정보 중에서도 제한된 범위의 정보만 받아들이도록 설계되어 있다.

우리는 모습을 보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본다.

 

이러한 기제를 작동시키는 제한적인 단서는 진화적 적응 환경에서 반복되는 것들이거나, 

현대의 환경에서 옛날의 그러한 단서들을 비슷하게 흉내낸 것들이다.

 

3. 생물에게 특정 적응 문제를 알려준다

진화한 심리 기제의 입력은 생물에게 그 생물이 맞닥뜨린 특정 적응 문제를 알려준다.

뱀을 만났다는 입력은 나에게 특별한 생존 문제에 맞닥뜨렸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먹을 수 있는 물체가 향기롭거나 악취가 나는 것은 먹이 선택이라는 적응적 생존 문제에  맞닥뜨렸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하지만 이 과정은 대체적으로 의식 밖에서 일어난다.

뱀을 만났을 때, '나는 지금 특별한 생존 문제를 마주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무의식적으로 이 심리 기제를 발동시킨다. (도망 등)

 

4. 결정 규칙을 거친다

어떠한 문제를 마주했을 때, 진화한 심리기제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입력 → 결정 규칙 (IF → THEN) → 출력

 

위의 예와 같이 뱀을 마주했을 때의 예시를 들어보자.

뱀을 만나게 된 상황이 입력이다.

이때, If → Then의 결정 규칙을 거치는데 이런 식이다.

If 새끼 뱀이라면, Then 도망간다

If 큰 뱀이라면, Then 안전 수칙에 따라 뱀을 자극하지 않는다

 

5. 진화한 심리기제의 출력 방식

뱀의 예시를 다시 한 번 들어보자.

산에서 뱀을 마주했다면,

(1) 손에 땀이 나는 등의 생리적 반응과 두려움을 느낄 수도 있고 (생리적 출력)

(2) 새끼 뱀인지, 큰 뱀인지에 따라 본인이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행동을 결정내릴 수도 있고 (다른 심리 기제로 보내는 정보)

(3) 실제로 도망을 가는 등의 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 (행동으로 나타나는 출력)

 

이처럼 진화한 심리 기제는,

생리적 활동 / 다른 심리 기제로 보내는 정보 /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과 같은 방식으로

출력된다.

 

6. 특정 적응 문제 해결을 지향

5번의 뱀을 마주했을 때 심리 기제의 출력 방식을 이어 받아,

진화한 심리기제를 출력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것이다.

 

진화한 심리기제가 무조건적으로 항상 해당 문제 해결을 성공적으로 완수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또 다른 전략보다 적응 문제를 더 잘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진화한 심리 기제는 적응 문제 라는 자물쇠에 들어맞는 열쇠의 형상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참고 문헌

Buss, D. M. (2012). Evolutionary psychology: The new science of the mind (4th ed., C. Lee, Trans.). Woongjin Think Big Co. (Original work published 2012)